광남일보 2019.05.29.
(기부금) 교사라는 직업은 모든 국민이 선호하는 직업입니다.
. 시니어 클래스에서 1, 2등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교사들은 신랑신부 편애에 동요하지 않았다.
하나순위에 오르내릴 만큼 가문의 자랑이자 가문의 명예다.
. 그들은 대학을 졸업해야 할 뿐만 아니라 많은 십대들도 졸업해야 합니다.
하나작업 테스트를 통과해야합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선생님들에게 이렇게 높은 수준의 경쟁과 지루한 과정을 강요하는 시스템은 세상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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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이 소중한 아이들의 삶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렇지 않다.
. 저작권 침해 때문에. 학부모가 교실에 들어와 교사를 공격하는 등 심각한 교권 침해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 이른바 학부모들의 진정성 있는 불만과 악의적인 불만이 있지만, 교사들에게 계속해서 어려움을 주는 것은 학생의 교습권 침해입니다.
. 특히 동안·고등학교에 진학할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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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일이 일어났다.
더운 여름날 수업 중이었습니다.
. 이웃과 장난을 치며 끊임없이 수업을 방해하는 한 학생이 있었습니다.
. 선생님이 소리쳤다.
“3반 수업에 집중하자, 옆 사람 방해하지마….” 삼식은 한번 나를 보더니 자기 옆에 있는 친구와 장난을 치고 있는 것을 보았다.
. 선생님이 다시 말했다.
. “세 별, 그만하자….” 선생님의 표정이 살짝 일그러지고 초강력 레이저가 삼식을 향했다.
. 하지만 삼식은 아랑곳하지 않고 옆에 있는 친구를 계속 만졌다.
. 선생님은 화를 내며 삼식에게 전화를 걸었다.
. “삼칙아 이리와” 오랜만에 삼식은 선한 태도로 선생님 앞에 섰다.
. 선생님의 훈계가 끝나고 말씀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 나는 돌아서서 두세 걸음을 걸었다 “아SSI 스피어….” 막연한 욕을 들은 줄 알았는데. 근처에 있던 몇몇 아이들은 깜짝 놀란 것 같았습니다.
. 선생님은 다시 삼식을 불렀다.
. “(약간 흥분한 목소리로)세 끼, 방금 뭐라고 했어??” 삼식이 말했다.
“나는 아무 말 안했어.” 선생님은 말한다 “너 방금 뭐라고 했어!
(매우 흥분된 목소리로)” 삼식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고 계속 말했다.
. 선생님은 더 열심히 훈육을 하셨다.
. 문제는 지금. 그가 돌아서자 삼식은 다시 부드럽게 말했다.
… “아너….공…” 선생님은 결국 폭발했다. “무엇, 너 방금 뭐라고 했어?” 세 끼 “나는 아무 말 안했어.” 선생님 “방금 ‘시발’당신은 저주!
” 세 끼 “왜 당신을. 나는 아무 말 안했어. 난 정말 아무 말도 하지 않았어….” 그 순간 스승은 죽음의 강과 마주한다.
. 이 세상과 저 세상을 가로지르는 강입니다.
. 이 흐름 앞에서 현명하게 처신하지 못하거나 내면의 능력이 약한 교사들은 후회하는 일을 찾게 될 것이다.
. 체벌 규정 위반 시 징계위원회 회부, 또는, 아이들 앞에서 당한 굴욕 때문에 상당 기간 트라우마에 시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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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상황은 한국의 모든 학교에서 발생합니다.
. 집에서도 마찬가지. 오늘 선생님도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도시‘그리고 ‘발‘ 사이에 서다. 생명교육을 아는 교사 ‘도시‘그리고 ‘발‘ 끼어들 때, 재단 붕괴의 공포를 느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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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 많은 선생님들은 출근하기 전에 간과 담낭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마음‘그는 그냥 나랑 일하러 가겠다고 했어. 많은 교사들이 학생들과의 관계와 살아남기 위해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에 대해 걱정합니다.
. 따라서 교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훈련은 힐링 훈련이고, 두 번째로 선호하는 훈련은 학생들과의 대화 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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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우리는 교육의 본질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하지만 교사들이 어려움 때문에 주저하지 않는 순간이 온다면?? 교육 붕괴, 끔찍한 냉소주의가 교회를 휩쓸 것이다.
교육의 질이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 하지만, 교사의 자질에는 완전한 신뢰와 교육적 권리 및 책임이 보장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 지금도 여전히 많은 선생님들이 ‘도시‘그리고 ‘발‘ 죽음의 강을 바라보며. 나는 당신에게 안전한 하루를 기원합니다. 이재남 광주교육정책국 기획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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