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성경 (28)
남유다(1) _ 이사야, 미가
다윗의 후손들이 통치하는 남쪽 유다 왕국은 북쪽 왕국보다 조금 더 안정적인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성전 사제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완전히 성공적이지는 않았지만 우상 숭배를 근절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이 때 유다는 끊임없이 두 강대국인 앗수르와 애굽 사이에 운명을 맡기려 하였고 그 사이 국내의 정치·사회적 타락과 도덕적·영적 타락이 심하였다(사 1:2-20).
● 이사야
국제질서의 급속한 재편과 대내외적 혼란 속에서 이사야 선지자는 유다의 웃시야 왕이 죽던 해(BC 791-739)에 소명을 받고 사역을 시작하였다.
므낫세 왕을 포함한 왕들은 선지자의 사명을 완수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백성 유다와 열방의 운명을 예언하면서 유다에게 회개를 촉구했습니다.
위기에 처해 있었지만 바른 길을 가지 못한 그를 엄하게 책망하시고 하나님의 심판이 임박했음을 엄중히 경고하셨습니다.
특히 부자들이 하나님께 불순종하고 우상을 섬기며 교만하고 악하며 부도덕하고 그릇된 행실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을 질타하며 하루빨리 우상숭배를 끝내고 하나님께 충성하라고 충고했다.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 하며 입술로는 나를 공경하되 마음으로는 내게서 멀도다.
그들이 나를 두려워한다고 말하는 것은 그들이 들은 것을 모방한 것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내가 다시 이적과 기사로 이 백성을 놀라게 하리라”(이사야 29:13-14).
그의 경고는 신랄하고 기발하기까지 했다.
그는 하나님과 그의 창조와 섭리, 인간과 죄, 하나님의 초월성, 죄에 대한 미움, 그의 은혜, 자비와 사랑, 순종에 대한 축복의 상급, 우상숭배의 어리석음 등을 묘사하며 장엄한 이미지와 풍부한 상징을 사용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이스라엘의 구원과 회복을 강조하며 회개하는 자를 용서할 수 있다고 말했다.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서리라”(이사야 40:8).그는 구원의 약속을 강조했습니다.
“나는 너를 지명하여 불렀고 너는 내 것이다.
네가 물 위를 걸을 때, 내가 너와 함께 있을 것이다.
강을 건너도 물에 잠기지 않습니다.
네가 불 가운데로 행하면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삼키지도 아니할 것이요 나는 주 너의 하나님이다.
그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하나님이십니다.
나는 너의 구원자이다.
”(사 43:1-3)
선민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구속의 사랑이 극강으로 표현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어두운 시대는 끝났고 외치는 자, 말하는 자,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가 나타나 주의 왕국을 준비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강하게 오시고, 전능하시고, 전능하시고, 유일하시며, 주권을 가지신 것이 특징임을 강조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오실 메시아에 관한 것입니다.
그는 그리스도와 그의 위대한 구원을 예언했습니다.
평강의 왕이 다윗의 왕위를 이어받음, 젊은 여인의 몸에서 나신 임마누엘, 이새의 그루터기에서 싹이 난 새싹, 하나님의 종의 죄를 속죄하기 위하여 고난을 받는 모습으로 소개되었다.
인류.
“실로 그는 우리의 고통을 짊어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니와 우리는 그가 벌을 받아 하나님께 매맞은 줄로 생각하였노라. 그러나 그는 우리의 허물 때문에 찔리고 우리의 사악함 때문에 찔렸습니다.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안을 누리고 매를 맞음으로 고침을 받았도다”(이사야 53:4-5).
그는 이스라엘을 회복시키고 공의와 자비로 다스릴 다윗의 후손인 메시아가 오실 것을 예언했습니다.
이사야서는 대선지서 중 첫 번째에 나오는 책으로 전체 66장에 기록되어 있어 “구약과 신약의 축약 그림”, “작은 성경”이라고 불립니다.
그리고 신약에서는 시편과 함께 가장 자주 인용됩니다.
● 미가
예언자 미가는 또한 예언자 이사야가 사역했던 유다 왕국의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통치 기간 동안 예언자였습니다.
그는 남 유다 백성과 지도자들에게 죄를 지적했습니다.
“이 사람아, 여호와께서 이미 선한 것이 무엇인지 너희에게 말씀하셨느니라. 그분은 주님께서 당신에게 요구하시는 것을 이미 말씀하셨습니다.
오직 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미 6:8)
그는 죄에 대한 심판이 있을 것이지만 온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지속적인 사랑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예언하고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이주할 자들의 구원을 선포하고 예루살렘은 그 도시를 대적하여 모인 열국을 멸망시킬 것이라고 선포합니다.
“그러나 너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지파 중에 작은 지파이나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요 그 근원은 태초부터, 태초부터니라”(미가 5:2).
그는 또한 국가를 수호하기 위해 베들레헴에서 이상적인 통치자가 올 것이며 야곱의 남은 자가 승리하여 국가를 우상과 군사력에 의존하는 것에서 해방시킬 것이라고 예언했습니다.
열왕기하 8:23:30, 이사야, 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