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시계 브랜드 ‘위블로’, 국내 기업 에코워치


유럽 ​​왕실이 즐겨 착용해 ‘왕의 시계’라는 별명을 가진 글로벌 럭셔리 그룹 LVMH(루이비통 모엣 헤네시)와 제휴한 명품 시계 브랜드 ‘위블로’가 한국의 작은 시계 제조사 ‘에코워치’를 인수했다.

하라고 말했다.

에코워치의 전신은 1986년 창업한 진성워치로 롯데, 현대, 신세계 등 유명 백화점 직영점을 열어 저가형 시계를 판매했다.

이후 1999년 외환위기(IMF) 위기가 닥치자 회사명을 바꾸고 사업구조를 ODM 방식으로 바꿔 유명 브랜드에 반제품 시계를 공급했다.

2008년부터 위블로, 스와치 등 글로벌 고객사를 확보하며 세라믹 등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2014년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스위스를 방문했을 때 위블로와 양해각서를 체결해 핵심부품 개발에 협력했다.

10년간 5,000만 달러 규모 장기계약 1건 체결

에코워치는 이렇게 시계 베젤(림)에 사용되는 핵심 부품인 세라믹을 제조해 여러 명품 브랜드에 공급하며 위블로 등과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Echo Watch에 대한 Hublot의 신뢰와 뛰어난 세라믹 소재 제조 기술이 이번 인수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날 세라믹은 인기 있는 소재이지만 2000년대 초반에는 흔하지 않았습니다.

고온에서 소성한 도자기 같은 도자기는 색상이 우수하고 인체에 대한 알러지 반응이 적으며 긁혀도 긁힘에 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는 명품 브랜드의 세라믹 시계가 대박을 터트렸고, 다른 경쟁사들도 세라믹 소재를 적용하기 위해 노력했다.

Hublot은 또한 2005년에 강철, 세라믹 및 고무로 만든 “Big Bang”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2004년 약 2600만 달러였던 위블로의 매출은 빅뱅 출시 3년 만인 2008년 약 3억 달러로 급증했다.

시계에 관심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https://www.mk.co.kr/news/business/10697509

한편 위블로는 에코워치 경영진이 보유한 지분 70%를 인수했으며, 거래가격은 2380만달러(약 309억원)로 알려졌다.

또 위블로는 에코워치 최대주주인 고영곤 대표의 전문성과 경영능력을 인정해 향후 5년간 회사 경영권을 유지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위블로는 남은 지분과 함께 향후 경영권 확보 방안도 모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위블로 대표이사를 비롯한 주요 경영진은 에코워치의 다른 비상임이사를 겸임하며 경영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